유럽박물관의 역사
박물관은 점진적으로 수 세기 동안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 인류의 보물창고로서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박물관이 언제부터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이어져 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세계 최의 박물관은 기원전 300년경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리아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학예의 여신인 뮤즈(Muse)를 경배하기 위해 설립하였던 신전인 뮤 제이온(Mouseion)이다. 뮤 제 이온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의 아홉 여신의 ‘뮤즈의 신전’, ‘명상의 장소’, ‘진리를 탐구하는 시설’ 등을 뜻하였다.
해마다 뮤즈 여신에게 바치는 신전에서의 제례에는 각종의 회화, 조각 등 조형 예술과 역사, 철학 등 학문적 성과와 함께 각종의 공연 예술이 펼쳐지게 된다. 이렇게 신에게 바치는 제 예가 끝나면 신전에 봉헌된 예술 중 공연 예술이 아닌 조형 예술 품 즉 미술품, 회화 등이 그대로 남게 되어 보관하는 보물 창고를 회화관, 조각관 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미 다른 여러 교육 기관들이 무세이온으로 불리고 있었는데, 이들은 연구소나 학교의 성격이 강했으며 플라톤의 '아카데미'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리 십옴'이 그 대표적인 예다. 무세이온과 같은 공공장소에 전리품 및 역사적 사건이나 일상에 대한 그림을 전시하였는데 이를 박물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박물관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전시 행위는 궁극적으로 자연 활동이나 인간 문화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교육적 기능'이 수반된다.
오늘날 우리가 정의하는 박물관의 적극적인 기능과 고전적인 기능의 어원을 쳐 음 갖춘 장소는 기원전 284세기 무렵에 완성된 뮤 제 이온 알렉산드리아(Muse ion of Alexandria)이다. 박물관의 어원은 영어의 Museum, 프랑스어의 Muse 또는 독일어의 Museum 등은 고대 이집트의 Mouseion에서 연유한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고 연구하는 곳으로, 중세 시대에 해당하는 기간인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다양한 예술품, 공예품, 생활용품, 문서 등을 소장하고 전시하는 박물관 형태를 말합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역사, 문화, 예술, 종교, 사회, 경제, 전통 기술 등을 탐구하고 연구하며, 관람객들에게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세박물관의 역사는 각각의 박물관의 창립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이후에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중세박물관도 창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중세박물관이 유럽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는데, 그중에서도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이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다양한 예술품과 공예품을 소장하며, 이를 전시하고 연구하고 교육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회화, 조각, 공예, 판화, 금속공예, 섬유공예, 도서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전시하며, 중세 시대의 예술 및 문화의 특징, 발전 과정,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배경 등을 연구하고 발표한다.
중세박물관은 또한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관람객들에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을 소장하고 전시하는 곳으로, 중세 시대의 다양한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중세 시대의 사회, 경제, 종교, 전통 기술, 생활상 등에 관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예술 작품들을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 발전 과정, 작품의 특징, 예술가들의 작품 스타일 등을 연구하고 전시한다. 또한 중세 시대의 문화, 사회제도, 종교적 신념, 생활양식 등을 다양한 자료와 전시를 통해 소개하여, 중세 시대의 문화와 역사를 관람객들에게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중세박물관은 전시물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워크숍, 강연, 연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를 교육적인 관점에서도 보다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관람객들에게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중세 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박물관
르네상스 시대에는 학술적인 사상에 영향을 받아 수집된 유물의 내용과 유형에 변화가 생겨 15세기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발이면 이후 세계 각지로부터 희귀한 물품들이 유럽으로 반입되었으며 서구의 귀족들과 부호들은 이러한 물품을 수집하여 개인 소장품을 만들었다. 이러한 소장품들은 보통 저택 내부에 마련된 전시실에 진열되었으며 이를 '경이로운 방'이라고 불렸다.
근대 공공 박물관
근대 박물관은 공공 박물관의 형식으로 변화하였으며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궁정, 귀족들이 근대적 시민혁명을 거치며 자신의 의도에 따라 소장품을 개방하거나 개인, 국가, 공공단체들이 공익을 위한다는 의도로 수집했던 시점이었다. 공공 박물관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설립, 운영 주체가 되었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박물관을 공개하고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공공 박물관의 설립이 시민의 취향을 존중하기보다는 기업홍보와 조세감면 혜택, 정치적, 과시적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는 비판이 존재하였다.
현대의 박물관
시민 혁명을 거치면서 박물관은 종래의 학자나 예술가 등 특정 계층을 위한 학술연구기관의 성격을 보였으며 나아가 대중에게 지식을 보급하기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도 담당하였다. 영국의 경우, 1845년 박물관 경의 공포로 박물관이 비로소 공공기관의 모습을 갖췄으며, 슬론 경(Sir Hans Sloane)의 소장품을 기반으로 대영박물관이 1753년에 설립되었다.
프랑스의 경우, 혁명 이후 귀족의 전유물을 시민 전체의 것으로 돌려, 이를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이해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했다고 한다. 프랑스 왕립정부는 1750년부터 룩셈부르크 왕궁을 국립 박물관으로 용도를 변경하여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였으며 프랑스 혁명 이후 루브르궁에 왕궁 소장품을 옮겨 루브르 박물관을 설립, 일반 대중에게 개방하였다. 이와 같은 왕립 박물관들은 후일 국립박물관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박물관의 증가는 일반 대중의 사회 교육과 문화적 참여권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또한 박물관의 보편화와 대중화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산업혁명에 따른 부의 축적, 대중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세기에는 전문 박물관이 형성되었다. 19세기 이전의 박물관은 종합박물관의 성격을 지녔으나 과학의 진보로 수집품이 늘고 분류와 정리가 이루어지면서 전문 박물관이 설립되었다. 1799년 파리 이공학 박물관, 1807년 덴마크의 고고학 박물관이 그 예다. 19세기 박물관은 그 설립 목적이 신흥 도시의 힘을 과시하려는데 있었다. 이러한 박물관들은 건물이 대체로 화려하며 장식이 많다.
미국의 최초 대학박물관은 1805년에 설립한 펜실베이니아 예술원이라고 추정되며, 1876년 필라델피아의 미국 독립 100주년 기념 대박람회와 1851년 런던의 대박람회 결과 뉴욕의 자연사 박물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보스턴 미술관이 설립되었다. 이 시기의 박물관은 일반 대중의 지식개발을 돕는 시민의 교육기관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기존에 있었던 소수의 특정 계층을 위한 박물관의 이념은 '공공성'을 부각하며 대중 친화적인 박물관의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박물관은 점진적으로 수 세기 동안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 인류의 보물창고로서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박물관이 언제부터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이어져 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세계 최의 박물관은 기원전 300년경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리아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학예의 여신인 뮤즈(Muse)를 경배하기 위해 설립하였던 신전인 뮤 제이온(Mouseion)이다. 뮤 제 이온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의 아홉 여신의 ‘뮤즈의 신전’, ‘명상의 장소’, ‘진리를 탐구하는 시설’ 등을 뜻하였다.
해마다 뮤즈 여신에게 바치는 신전에서의 제례에는 각종의 회화, 조각 등 조형 예술과 역사, 철학 등 학문적 성과와 함께 각종의 공연 예술이 펼쳐지게 된다. 이렇게 신에게 바치는 제 예가 끝나면 신전에 봉헌된 예술 중 공연 예술이 아닌 조형 예술 품 즉 미술품, 회화 등이 그대로 남게 되어 보관하는 보물 창고를 회화관, 조각관 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미 다른 여러 교육 기관들이 무세이온으로 불리고 있었는데, 이들은 연구소나 학교의 성격이 강했으며 플라톤의 '아카데미'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리 십옴'이 그 대표적인 예다. 무세이온과 같은 공공장소에 전리품 및 역사적 사건이나 일상에 대한 그림을 전시하였는데 이를 박물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박물관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전시 행위는 궁극적으로 자연 활동이나 인간 문화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교육적 기능'이 수반된다.
오늘날 우리가 정의하는 박물관의 적극적인 기능과 고전적인 기능의 어원을 쳐 음 갖춘 장소는 기원전 284세기 무렵에 완성된 뮤 제 이온 알렉산드리아(Muse ion of Alexandria)이다. 박물관의 어원은 영어의 Museum, 프랑스어의 Muse 또는 독일어의 Museum 등은 고대 이집트의 Mouseion에서 연유한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고 연구하는 곳으로, 중세 시대에 해당하는 기간인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다양한 예술품, 공예품, 생활용품, 문서 등을 소장하고 전시하는 박물관 형태를 말합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역사, 문화, 예술, 종교, 사회, 경제, 전통 기술 등을 탐구하고 연구하며, 관람객들에게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세박물관의 역사는 각각의 박물관의 창립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이후에 높아지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중세박물관도 창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중세박물관이 유럽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는데, 그중에서도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이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다양한 예술품과 공예품을 소장하며, 이를 전시하고 연구하고 교육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회화, 조각, 공예, 판화, 금속공예, 섬유공예, 도서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전시하며, 중세 시대의 예술 및 문화의 특징, 발전 과정,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배경 등을 연구하고 발표한다.
중세박물관은 또한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관람객들에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중세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예술품과 문화유산을 소장하고 전시하는 곳으로, 중세 시대의 다양한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중세 시대의 사회, 경제, 종교, 전통 기술, 생활상 등에 관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들 박물관은 중세 시대의 예술 작품들을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 발전 과정, 작품의 특징, 예술가들의 작품 스타일 등을 연구하고 전시한다. 또한 중세 시대의 문화, 사회제도, 종교적 신념, 생활양식 등을 다양한 자료와 전시를 통해 소개하여, 중세 시대의 문화와 역사를 관람객들에게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중세박물관은 전시물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워크숍, 강연, 연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를 교육적인 관점에서도 보다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세 시대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관람객들에게 중세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중세 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박물관
르네상스 시대에는 학술적인 사상에 영향을 받아 수집된 유물의 내용과 유형에 변화가 생겨 15세기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발이면 이후 세계 각지로부터 희귀한 물품들이 유럽으로 반입되었으며 서구의 귀족들과 부호들은 이러한 물품을 수집하여 개인 소장품을 만들었다. 이러한 소장품들은 보통 저택 내부에 마련된 전시실에 진열되었으며 이를 '경이로운 방'이라고 불렸다.
근대 공공 박물관
근대 박물관은 공공 박물관의 형식으로 변화하였으며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궁정, 귀족들이 근대적 시민혁명을 거치며 자신의 의도에 따라 소장품을 개방하거나 개인, 국가, 공공단체들이 공익을 위한다는 의도로 수집했던 시점이었다. 공공 박물관은 국가나 공공단체가 설립, 운영 주체가 되었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박물관을 공개하고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공공 박물관의 설립이 시민의 취향을 존중하기보다는 기업홍보와 조세감면 혜택, 정치적, 과시적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는 비판이 존재하였다.
현대의 박물관
시민 혁명을 거치면서 박물관은 종래의 학자나 예술가 등 특정 계층을 위한 학술연구기관의 성격을 보였으며 나아가 대중에게 지식을 보급하기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도 담당하였다. 영국의 경우, 1845년 박물관 경의 공포로 박물관이 비로소 공공기관의 모습을 갖췄으며, 슬론 경(Sir Hans Sloane)의 소장품을 기반으로 대영박물관이 1753년에 설립되었다.
프랑스의 경우, 혁명 이후 귀족의 전유물을 시민 전체의 것으로 돌려, 이를 국가의 문화유산으로 이해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했다고 한다. 프랑스 왕립정부는 1750년부터 룩셈부르크 왕궁을 국립 박물관으로 용도를 변경하여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였으며 프랑스 혁명 이후 루브르궁에 왕궁 소장품을 옮겨 루브르 박물관을 설립, 일반 대중에게 개방하였다. 이와 같은 왕립 박물관들은 후일 국립박물관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박물관의 증가는 일반 대중의 사회 교육과 문화적 참여권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또한 박물관의 보편화와 대중화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산업혁명에 따른 부의 축적, 대중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세기에는 전문 박물관이 형성되었다. 19세기 이전의 박물관은 종합박물관의 성격을 지녔으나 과학의 진보로 수집품이 늘고 분류와 정리가 이루어지면서 전문 박물관이 설립되었다. 1799년 파리 이공학 박물관, 1807년 덴마크의 고고학 박물관이 그 예다. 19세기 박물관은 그 설립 목적이 신흥 도시의 힘을 과시하려는데 있었다. 이러한 박물관들은 건물이 대체로 화려하며 장식이 많다.
미국의 최초 대학박물관은 1805년에 설립한 펜실베이니아 예술원이라고 추정되며, 1876년 필라델피아의 미국 독립 100주년 기념 대박람회와 1851년 런던의 대박람회 결과 뉴욕의 자연사 박물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보스턴 미술관이 설립되었다. 이 시기의 박물관은 일반 대중의 지식개발을 돕는 시민의 교육기관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기존에 있었던 소수의 특정 계층을 위한 박물관의 이념은 '공공성'을 부각하며 대중 친화적인 박물관의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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